본문 바로가기

일반 상식

IP 주소, MAC 주소가 무엇일까 ? 어디에 사용될까 ?

IP 주소(아이피 주소, Internet Protocol Address)란 무엇인가 ?

인터넷을 이용하다보면 IP 주소라는 말이 나옵니다. 그러나 이를 몰라도 인터넷을 이용하는데에는 문제가 없습니다. 그러나 인터넷이 안 되거나 문제가 생겼을 때 이를 직접 처리 하려면 무엇인지 이해 할 필요가 있습니다.


IP 주소는 컴퓨터가 인터넷과 연결될 때 받는 고유번호로 전화번호와 유사한 것입니다. 따라서 컴퓨터가 인터넷 세계를 나아가려면 자신의 번호인 IP 주소가 반드시 필요한 것이지요 !

그런데 이 번호는 해당 컴퓨터에 고정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인터넷망에 접속할 때마다 달라집니다. 또한 인터넷 통신업체를 바꾸면 그 때에도 바뀌지요 ! 즉 IP 주소는 고정된 값이 아닙니다.



그럼 MAC 주소(맥 주소, Media Access Control Address)는 무엇일까 ?

컴퓨터에는 IP 주소 외에 맥(MAC) 주소도 있습니다. 이것은 컴퓨터에 장착된 랜(LAN) 카드를 구별하기 위해 만들어진 식별 번호입니다. 그리고 이것은 공장에서 만들어져 나올 때 값을 설정 하기에 특별한 조작을 거치지 않으면 변경 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인터넷에 접속되는 컴퓨터나 단말기의 MAC 주소를 보면 어떤 것인지 구분할 수 있습니다.


아래 사진은 WIndows 컴퓨터에서의 IP 및 MAC 주소를 확인한 사례입니다. Physical Address가 MAC 주소이고 하단의 IP Address가 IP 주소입니다.


DOS 실행 창에서 ipconfig /all 이라 입력하면 아래와 같이 나옵니다.



MAC 주소는 어디에 사용될까 ?


그렇다면 MAC 주소는 어디에 사용되는 것일까요 ?


MAC 주소는 인터넷에 연결되는 모든 기기에 설정 되어 있으며, 그 값이 고정되어 있습니다. 이를 이용하면 인터넷에 연결되는 개별 단말기들을 식별할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이것은 스마트폰도 예외가 아닙니다. 이동통신사를 통해 인터넷에 연결 되기 때문입니다. 스마트폰 역시 제조업체가 단말기마다 고유의 MAC 주소를 부여 합니다. 따라서 이동통신사는 접속되는 단말기의 MAC 주소를 통해 어떤 스마트폰인지, 누구의 스마트폰인지를 알 수 있습니다.

실제로 이걸 이용하는 것은 이동통신사의 무선 랜(Wi-Fi) 접속 시의 인증입니다. 스마트폰이 이동통신사의 무선 랜 공유기에 접속되면 스마트폰의 MAC 주소가 전송되고, 이동통신사는 자신에게 가입된 단말기인지를 확인합니다. 자신에게 가입된 단말기라면 접속을 열어주고, 그렇지 않다면 ID, 비밀번호를 입력하는 인증 창을 내보내는 방식입니다.


이처럼 MAC 주소는 우리도 모르는 사이에 인증 과정에서 활용되고 있습니다.

더 자세한 설명도 가능하나 이 정도로 이해 하시면 인터넷 이용 및 장애처리에 도움이 되리라 생각 됩니다.

궁금하신 사항 있으면 문의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