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기술

두가지 색 나오는 LED 어떻게 동작하는 걸까?

요즘 첨단 IT 기기들을 보면 동작 표시를 위해 장착되어 있는 LED의 색이 경우에 따라 달라짐을 보게 됩니다. LED 색깔이 녹색이었다가 빨간색으로도 변하는 것이 그것입니다. 달리 말하면 LED가 2개의 색깔을 내는 것이지요 !


통상 일반적인 LED는 한가지 색만을 내기에 Dual Color LED가 어떻게 2개의 색을 동시에 내는지 궁금 합니다.


일단 회로도에서의 Dual Color LED의 표기 방식을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아래 사진은 실제 회로도의 일부입니다. 빨간색 안을 집중해서 보시지요 !


원 안에 LED 2개가 표시 되어 있습니다. 이처럼 회로도 상에서 발광 다이오드 2개가 바로 붙어 표현 된다면 이를 Dual Color LED라고 이해하면 됩니다.


Dual Color LED의 동작은 생각보다 단순 합니다. 위의 그림은 SAM5270이라는 LED이며, 1번 핀에 전압을 걸어 주면 녹색(Green)이, 3번 핀이면 빨간색(Red)이 나옵니다.


Dual Color LED 역시 기본적으로 발광 다이오드이기에 순방향 저항 값이 매우 작습니다. 따라서 실제 회로를 구성할 때는 전원과 Dual Color LED 간에 저항을 연결해 전류를 제한하는 것이 좋습니다.


한가지 색깔만 나오는 발광 다이오드는 연결 핀이 2개입니다. 그러나 Dual Color 발광 다이오드는 3개입니다. 색에 따라 입력 신호를 달리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라운드(Ground)용 1개, 각 색깔별 1개씩 총 3개의 입력 핀이 필요한 것이지요 !


SAM5270의 데이터시트(Data Sheet)를 보면 소비 전략이 85mW로 매우 작습니다. 따라서 TV, 모니터, 오디오 기기 등에서 Dual Color LED가 표시 장치로 많이 이용됩니다.


Dual Color LED에 대해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