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 제품 내부에는 여러가지 전압이 이용 됩니다. 외형적으로는 AC 220V가 공급되어 이것을 SMPS로 정류 및 변압하여 12V, 5V, 3.3V 등의 전원을 만들어 냅니다.


그러나 보드 내의 칩셋이나 입출력 단자들은 좀 더 다양한 전압을 필요로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한 전압은 2.5V, 1.8V 1.5V 등이며 이때 전압 변환을 위해 많이 사용되는 칩셋이 G962입니다.


따라서 이 칩셋의 활용법을 잘 알아 두면 회로를 설계 할 때도, 고장 수리 할 때도 도움이 됩니다.


아래는 G962 칩셋의 응용 화면입니다. 여러가지 형태별 단자 배치도와 표준 회로 구성도가 나와 있습니다. 참고(Datasheet(데이터시트) 링크).



G962의 Vin은 전원 입력입니다. 여기로 입력되는 전원의 전압을 변경해서 이를 Vo로 출력 합니다. 이 때 위 회로도에 있는 R1과 R2 값을 조정하여 원하는 출력 전압값을 얻습니다.


출력 전압 Vo는 다음 식에 의해 산출 됩니다.


Vo=1.2X(R1+R2)/R2


그런데 제조업체에서는 R2값으로 12K오옴을 추천합니다. 따라서 실제적으로는 R1값을 조정하게 됩니다.


G962 칩셋의 장점은 Ven 핀으로 칩셋 자체를 끄고 켤 수 있습니다. 모니터나 TV가 스탠바이 상태에 있을 때 전력 소모를 줄일 수 있는 좋은 기능입니다. 따라서 회로를 설계할 때 대기 모드에 들어가면 G962의 Ven 핀의 전압을 조절해 꺼두면 좋습니다.


이 칩셋은 최대 2A까지 전류를 흘릴 수 있으며 전압 강하도 별로 일어나지 않습니다. 이처럼  전압 강하 특성이 우수하다는 것은 칩셋에 열이 많이 발생하지 않음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전압 변환 IC임에도 불구하고 G962는 별도의 방열판을 달지 않아도 되어 경제적으로 회로를 구성할 수 있습니다.


상기 내용을 통해 G962 칩셋에 대한 이해 및 고장 수리에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