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나 모니터에는 공통적으로 인버터와 AD 보드가 들어 있습니다. 인버터 보드는 백라이트(Back Light)에 사용되는 CCFL 램프를 고압으로 점등 시키기 위해 필요한 회로입니다.


AD 보드는 PC나 셋톱박스 등으로부터 비디오, 오디오 신호를 입력 받아 이를 LCD 패널에 맞게 보내주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버튼 입력, 해상도 설정 등의 환경 설정까지 처리 하기에 PC로 보면 메인 보드의 역할을 합니다.


고장 수리 또는 교체 시 AD 보드와 인버터 보드 간을 연결할 필요가 있습니다. 새로운 보드로 교체해야 한다면 커넥터의 배선이 서로 다르기에 각 핀의 역할을 알고 있어야 합니다.


아래 사진은 AD 보드의 실제 모습이며, 사진 중앙에 위치해 있는 커넥터가 인버터 보드로 연결됩니다.


12V는 12V 전원으로 인버터 보드에 전기를 공급하는 + 전원입니다. GND는 그라운드로 - 입니다. 하단에 5V도 표시되어 있지만 커넥터로는 연결되지 않습니다. 통상 인버터는 12V 단일 전원을 받아 이를 자신에 맞게 변압하여 처리하기 때문입니다.


중간에 있는 EN(Enable)는 인버터 보드를 켜거나 끄는데 사용합니다. TV나 모니터가 대기 모드(스탠바이 상태, Standby)에 들어가면 EN에 신호가 꺼져 전력 소모가 많은 백라이트가 꺼지는 것이 그것입니다.


ADJ(Adjustment)는 인버터에 전달되어 백 라이트의 밝기를 조절합니다. 여기에 전달되는 전압 값에 따라 백 라이트의 밝기가 조절 되도록 인버터 보드가 동작하는 것이지요 !



아래 사진은 인버터 모습입니다. 이러한 인버터는 인터넷 쇼핑몰에서 구입할 수 있으며 LCD 크기에 따라 맞는 용량을 구매하면 됩니다.


당연히 여기에도 커넥터가 있습니다. 또한 위에 설명 드린 AD 보드와 연결 됩니다. 동일한 핀 구성이 여기에 존재하며, 만약 AD보드와 인버터 보드간 케이블이나 핀 배치가 다르다면 이것을 변경하면 됩니다.


변경 시에는 커넥터 부분의 끝에 플라스틱을 살짝 올리고 빼 낸 후 원하는 위치에 넣으면 됩니다.


인버터 보드는 'DANGER'라고 표기되어 있는 것처럼 동작 시 1,000V 수준의 고압이 걸립니다. 전류값은 낮지만 고압이니 주의해서 다루어야 합니다. 전원을 넣은 상태에서는 작업 하지 않는 것이 좋지요 !


인버터 보드와 AD 보드 간의 연결 및 기능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단순한 교체는 일반인도 충분히 가능하며, 작업 시에는 감전, 정전기에 의한 IC 파괴 등이 발생할 수 있으니 주의 하시기 바랍니다.


다시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은 것이 안전입니다. 항상 안전을 염두에 두고 전자 제품을 대하시기를 권고 드립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2015.06.16 12:3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 SenseChef 2015.06.16 15:0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네. 당연히 동작합니다. 12볼트 전원 용량도 충분 하구요. 단 12볼트 라인이 AD보드 인버터 보드 패널에 모두 공급 되어야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