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나 모니터 중에는 아답터를 이용해 전원을 공급받는 모델이 있습니다. 이런 제품의 경우 전원부에 고장이 나더라도 아답터만 바꾸면 되므로 고장 수리를 쉽게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일반인들이 아답터가 고장인지 여루를 쉽게 알 수 없다는 것이 문제이지요 !

이런 경우 다음 방법으로 아답터의 장애 여부를 점검해 보면 도움이 됩니다.

우선 아답터를 연결하고 TV나 모니터를 켰을 때 지시등이 점등 되는지를 살펴 봅니다. 통상 기기에 동작 여부를 알려 주는 LED 지시등이 있는데, 이 중 하나라도 들어 온다면 아답터가 정상적으로 전원을 공급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이렇다고 해서 정상은 아닙니다. 아답터가 TV나 모니터가 필요로 하는 전압, 전류로 공급하느냐도 중요하지요 !

 또한 전원이 정상이더라도 내부의 AD 보드나 인버터 보드에 문제가 있어 나오지 않을 수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기기 지시등이 들어 온다면 전원 아답터의 문제 발생 가능성이 낮아진다는 점입니다.

아답터를 전원에 연결한 후 아답터 표면을 만져서 아주 뜨거운지 확인해야 합니다. 통상적인 수준이 아니고 뜨겁다면 문제 발생 가능성이 높습니다. 또한 탄 냄새가 난다거나 표면의 변형이 일어났다면 고장 확률은 급속도로 높아집니다.

그러나 아답터의 케이블이나 커넥터 부분에서 접촉 불량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아래 사진의 경우 접촉 불량이 발생 되어 테이프로 임시 붙여 놓은 경우입니다. 이렇게 해도 문제 해결은 가능합니다.

[아답터 전원 부분 접촉 불량 조치 사례]


마지막으로 아답터 불량이 의심되면 12V 3A(소형) 또는 5A(22인치 이상 대형)의 아답터를 구매하여 연결하면 됩니다. 전원 극성이나 커넥터 모양이 동일한 경우가 많기 때문에 생각보다 쉽게 교체할 수 있습니다.

아답터 고장 자가 진단에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