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을 어떻게 충전 하시나요 ?


스마트폰 자체에 충전기 케이블을 연결 해 내부에 들어 있는 배터리를 충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방전된 배터리를 별도의 외부 충전기에 연결하여 충전 할 수도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 두가지 방법 간에 차이가 있을까요 ? 어떤 것이 더 좋을까요 ?


스마트폰에 배터리 충전기를 직접 연결하는 경우 충전기는 단순히 직류 5V를 스마트폰에 흘려줍니다. 배터리의 전압이나 전류량 제어 등의 충전 제어는 스마트폰 내부에 들어 있는 회로에서 처리 합니다.


반면 별도의 외부 충전기를 연결하는 경우 충전기 내부에 전압, 전류 등의 충전 제어 회로가 들어 있습니다.


따라서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의 경우 직류 전원 어댑터가 고장나면 직류 5V가 나오는 어떤 어댑터를 연결해도 충전 가능합니다.


그러나 애플의 경우 자사에서 제공한 충전기로만 충전 될 수 있도록 내부에 논리 회로가 들어 있습니다. USB의 4개 연결선 중 +5V와 GND 외의 2개 핀에 5V 외의 다른 전압을 걸리도록 해 이러한 기능을 제공 합니다.


이러한 특성은 PC에 USB 케이블로 연결 했을 때도 동일하게 나타납니다. 따라서 애플 아이폰과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의 충전기는 상호 호환이 되지 않습니다. 정확히는 애플의 충전기가 호환되지 않습니다.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의 충전기 어댑터를 애플 아이폰에 연결하면 충전되지 않습니다. 그러나 애플의 어댑터를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 연결하면 충전 됩니다.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의 경우 별도의 제어 로직이 없기 때문입니다.


스마트폰에서 전원이 중요하기에 요즘은 사람의 손으로 발전시켜 전원을 공급하는 dynamo라는 기기도 있습니다. 또한 태양열을 이용해 충전하는 제품도 나오고 있습니다.


아래는 수동 충전기의 모습입니다. 상단에 있는 검은색 손잡이를 돌리면 내부에 있는 발전기가 돌아가 충전되는 구조입니다.

손으로 돌려 충전할 수 있는 비상용 충전기(출처: 퍈매사이트)



이러한 점은 전원의 중요성을 알려 줍니다. 첨단 스마트폰이더라도 전원 공급이 되지 않는다면 그냥 기기일뿐입니다.


따라서 오랜 시간 등산이나 야외 생활을 한다면 여분의 배터리를 챙겨가고, 비상시를 대비하여 위에 있는 자력 발전기나 태양열 발전기를 챙겨 가는 것도 좋습니다.


배터리 관리 ! 알고 관리 하면 더욱 효과적이며, 스마트폰과 함께 스마트한 생활을 지속적으로 제공 받을 수 있는 중요한 일입니다. 그냥 아무런 생각없이 배터리를 보았다면 이제는 감사의 마음으로 바라보면 어떨까요 ?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