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원 장치를 수리한 후 정상 동작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 합니다. 아무런 부하가 연결되지 않은 상태에서 SMPS를 켜고 출력단의 전압을 측정해 보면 5V나 12V가 정상적으로 나옵니다.


그러나 전압이 정상적이라고 하여 SMPS의 수리가 완료 되었다고 판단하면 안 됩니다. SMPS에 실제로 부하가 연결되면 출력단의 전류량이 부족해져 전압이 떨어지고 제품이 제대로 동작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SMPS의 출력 전력량에 문제가 있을 수 있으니 점검 해야 한다는 의미입니다. 이를 확인해 볼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실제의 부하를 연결해 보는 것입니다.


모니터의 경우 SMPS 수리 후에 AD보드나 인버터 보드 등을 연결 해 화면이 잘 나오는지 점검합니다. 정상적으로 나온다면 더 이상 점검 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러나 경우에 따라서는 화면이 나오지 않거나 LED가 깜빡 거리는 증상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원인은 2가지 중의 하니입니다.


하나는 AD보드나 인버터 보드가 고장인 경우입니다. SMPS만 고장난 것으로 판단되어 수리 했는데 다른 보드들도 문제가 있는 것이지요.


두번쨰는 SMPS 전원의 전력량에 문제가 있는 것입니다. 보드 내 다른 부품의 불량 등으로 인해 SMPS가 정해진 출력 전류를 흘리지 못할 때 발생 됩니다.


이 두가지 원인 중 하나를 추정하기는 힘듭니다. 따라서 다른 대체 수단을 통해 이를 확인하면 좋습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차량용  전구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차량용 전구는 밝은 빛을 내는 것이기에 동일 전압에서 상당량의 전류가 흐릅니다. 따라서 SMPS 출력 단에 차량용 전구를 연결 해 전구에서 밝은 빛이 지속적으로 나온다면 SMPS의 출력단에 아무런 문제가 없는 것입니다.

차량용 전구를 이용한 SMPS 부하 시험 방법



만약 전구의 빛이 약해지거나 점멸되는 현상이 발생 된다면 SMPS의 출력단 또는 출력 전류량에 문제가 있는 것이니 점검해야 합니다.


차량용 전구를 이용할 때 12V용인지 24V 용인지 구분 할 필요가 았습니다. 통상적으로 일반 승용차에는 12V 전구가, 트럭 등에는 24V 전구가 이용 됩니다.


위의 그림에 있는 것처럼 12V 출력단에는 24V용 전구를 연결하고, 5V 출력단에는 12V 전구를 연결합니다. 12V 전구만 있다면 2개를 직렬로 연결해 테스트 하면 됩니다.


테스트를 진행하는 경우 적어도 5분 정도 그대로 테스트 하면 좋습니다. 시간이 경과 함에 따른 Aging 효과도 테스트 할 필요가 있기 때문입니다.


물론 자동차용 전구가 아니더라도 직류로 구동되는 전류량이 큰 다른 전구를 이용해 테스트해도 됩니다.


그러면 일반 백열전구나 LED 전구를 이용하면 안 되냐고 궁금해 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SMPS 출력단의 12V나 5V 등이 직류 전원이기에 직류용 전구를 연결 해야만 합니다. 220V 교류에서 동작하는 백열 전구를 연결하면 제대로 빛이 나오지 않으며, 이를 통해 정상 여부를 판단 하기도 힘듭니다.


SMPS 수리 시 부하 테스트 ! 자동차용 전구를 이용해 간단히 해결 하시기 바랍니다. 출력단 전압 외에 전류량까지 잘 나온다면 SMPS가 완벽히 수리 되었음을 의미합니다.


즐겁게 SMPS 전원 수리를 끝내셨기 바랍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