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ech

SMPS 전원 회로의 고장 진단 방법 총정리

SMPS(스위칭 전원, Switching Mode Power Supply) 전원 보드의 수리는 쉽기도, 어렵기도 합니다. 막상 TV나 모니터 또는 컴퓨터의 전원부를 열어 보면 어디서부터 점검해 봐야 할지 막막 하기만 합니다.

 

그러나 큰 범위 내에서 전체를 점검 하면서 범위를 좁혀 나가면 의외로 쉽게 문제를 해결 할 수 있습니다.

 

아래 사진은 SMPS 전원의 회로도입니다. 

 

1차적으로 점검해야 할 것은 AC 전원이 제대로 입력되고 있는지 점검 하는 것입니다. 이 때 가장 좋은 포인트는 대용량 콘덴서입니다.

 

아래 회로도에서 1번 포인트입니다. 정상적인 경우라면 콘덴서의 + 핀에 걸리는 전압이 약 300V 정도여야 합니다.

 

여기에서 아무런 전압이 측정 되지 않는다면 이것은 AC 전원 입력 단에 있는 퓨즈가 나갔거나 브릿지 다이오드가 고장난 경우입니다.

 

그런데 전압이 측정되기는 하나 300V보다 적은 수준이라면 대용량 콘덴서가 부풀어 오르거나 전해액이 빠져 나오고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콘덴서를 오래 사용하면 내부에 들어 있는 전해액이 사라져 콘덴서가 제대로 기능을 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SMPS 회로도, Source: Infineon

 

2번째로 점검해야 할 곳은 PWM IC입니다. PWM은 Pulse Width Modulation의 약어로 펄스의 폭을 조절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사진에 있는 2번 포인트는 PWM IC에서 제어용 신호를 FET의 Gate에 흘리는 지점입니다. 만약 2번 포인트를 오실로스코프로 측정하여 펄스 파형이 나오는지 확인합니다. 이때 펄스 파형이 나오고 있다면 PWM IC는 제대로 동작하는 것입니다.

 

3번 포인트는 FET의 Drain에 연결되어 실질적인 전원의 제어 역할을 합니다. 3번 포인트에서 2번에서 보았던 것보다 큰 전압의 파형이 나타나면 정상입니다.

 

만약 여기에서 파형이 보이지 않는다면 FET가 고장난 것입니다.

 

여기까지 확인하면 SMPS의 1차단 점검이 끝난 것입니다. 이제 2차단 점검을 합니다. 2차단에서는 12V, 5V, 3.3V 등의 실제 희망하는 전압을 만들어 내는 곳입니다.

 

2차단에서 최종적으로 전압이 나오는 곳인 4번을 측정합니다. 만약 전압이 적게 나오거나 측정 되지 않는다면 이는 2차단에 있는 부품들이 문제일 것입니다.

 

위에 설명드린 것처럼 SMPS 전원 수리를 할 때는 큰 범위에서 문제 있는 곳을 찾은 후 점차 영역을 좁혀 가면 됩니다.

 

위에서 설명드린 접근 방법으로 SMPS 수리를 멋지게 성공 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