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ech

색깔 코드로 저항값 쉽게 읽기

저항 색깔 코드 값이 어떻게 되더라 ?


전자 제품 수리를 하다보면 저항을 살펴보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만큼 전자 회로에서 저항이 중요한 부품 임을 의미합니다.


저항에 문제가 있는 경우 우선적으로 과전류, 과전압에 의한 파손 여부를 확인 합니다. 이후 파손된 것으로 확인되면 교체를 위해 저항값을 알아야 합니다.


그런데 저항 값이 부품 표면의 색깔(Color Code)로 표시되어 있어 이를 기억하기 힘듭니다. 색깔과 자리수에 따라 그 의미가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물론 많이 사용되는 갈색, 빨강색, 주황색 등은 잘 외워집니다. 그러나 잘 사용치 않는 회색 등이 나오면 기억나지 않아 머리가 아파집니다.


이에 저항의 컬러 코드만 입력하면 저항값과 허용 오차를 자동적으로 계산할 수 있도록 자바 스크립트를 이용하여 프로그램을 만들었습니다.


책 찾아보기 힘들 때 이 웹페이지를 통해 저항값을 손쉽게 계산 하시기 바랍니다.


저항의 색깔 코드(Resistor color coding), Source: wikipedia.org



저항 값 계산하기


아래 화면에서 알고자 하는 저항의 색깔 코드를 박스에서 선택해 입력 하시기 바랍니다. 아래 사진에 있는 것처럼 저항을 놓은 뒤 좌측부터 순서대로 선택하여 색깔 코드를 입력하면 됩니다.


저항의 색깔 코드를 잘 살펴보면 3개는 서로 붙어 있고 1개는 약간 떨어져 있습니다. 서로 붙어 있는 3개를 좌측 방향으로 놓고 읽으면 됩니다.


저항의 각 색깔 코드를 입력한 후 "계산" 버튼을 클릭하면 저항값이 자동적으로 나타납니다.


계산된 저항값은 킬로(K), 메가(M), 기가(G) 오옴 등으로 분류하여 동시 표시하니 원하는 저항 단위를 골라 읽으면 됩니다.


* 칩 저항의 SMD 코드로 저항 값 쉽게 읽기는 하단의 링크를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칩 저항의 SMD 코드로 저항값 쉽게 읽기는 다음 글을 참조하기 바랍니다.

칩 저항의 용량 SMD 코드로 쉽게 읽기  칩 저항의 용량 SMD 코드로 쉽게 읽기(모바일)



저항값 수동으로 읽기


저항값을 표를 보고 직접 읽으려면 색깔 코드(Color coding) 원칙을 이해해야 합니다. 저항의 첫번째 색깔 코드는 10자리, 두번째 색깔 코드는 1자리의 값입니다. 세번째 색깔 코드는 10의 배수입니다. 조금 떨어져 배치되어 있는 네번째 색깔 코드는 저항값의 허용오차입니다.


각 색깔별 코드는 위에 나와 있는 표를 참조 하기 바랍니다. 예를 들어 설명토록 하겠습니다.


첫번째 색깔 코드: 빨간색, 두번째 색깔 코드: 파랑색, 세번째 색깔 코드: 초록색, 네번째 색깔 코드:빨강색


빨간색: 2, 파랑색: 6, 초록색: 10의 5 제곱(10^5), 빨강색: ±2%


26 X 10^5 =2,600,000 = 2,600K = 2.6M



정확한 저항 값이 필요한 경우 허용 오차에 유의


저항은 색깔 코드에 표시된 것과 실제 저항 값에 차이가 발생 됩니다. 또한 허용 오차가 작을수록 가격이 올라갑니다.


설계된 바에 따라 전자회로의 전압, 전류 특성을 유지 하려면 색깔 코드에 있는 네번째 밴드인 허용 오차를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네번째 색깔 코드가 없는 경우  저항의 허용 오차는 무려 ±20%나 됩니다. 가장 정밀한  저항의 경우 네번째 색깔 코드가 회색이며 ±0.05%입니다.


간단한 저항이지만 전자회로에서 차지하는 역할이 크며, 큰 전자기기도 작은 저항 하나 때문에 고장나 동작치 않을 수 있습니다.


저항에도 관심을 갖고, 높은 정밀도의 저항을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