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나 모니터를 수리하다 보면 여러가지 형태의 부품을 보게 됩니다. 그러면서 외계인 기호 같은 TO-220-3과 같은 이상한 기호가 눈에 띕니다. 대충 형태를 나타내는 것이리라 짐작하곤 하는데 이게 무엇을 의미하는지 궁금해 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에 TO 시리즈가 무엇을 나타내는지 설명 드리고자 합니다.


TO는 트랜지스터의 부품 형태를 표시하는 말로 Transistor Outline의 약어입니다. 또한 TO 시리즈의 형태를 TO 패키지(TO Package)라고도 합니다.


물론 이러한 시리즈는 TO-220 외에도 TO-3, TO-5, TO-18, TO-66, TO-92, TO-126, TO-263 등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아래는 TO-3 시리즈의 모습입니다. 사진 속의 은색 부품 형태가 바로 그것입니다. 크기가 커서 주로 대용량에 많이 이용됩니다. 가로 39,37mm, 세로 26.67mm 크기입니다. 센티미터로 환산하면 약 4cm, 2.7cm이니 트랜지스터 중에 큰 종류입니다.


이처럼 크게 만드는 경우 처리하는 전류량이 커서 발열량도 많습니다. 아래 사진을 보면 부품이 철제 케이스 자체에 붙어 있습니다. 케이스 자체를 방열판으로 쓰고 있는 것이지요 !

이하 Image source: wikipedia.org



아래는 TO-5 시리즈 형태입니다. 윗 부분의 직경이 9.39mm입니다. 한쪽에 탭이 나와 있어 기준점으로 이용할 수 있어 좋습니다. 밑 부분에 자가 있어 크기를 짐작할 수 있네요. 약 1cm 크기의 트랜지스터입니다.




TO-18 시리즈입니다. 직경 5.24mm에서 5.84mm로 소형입니다. 크기가 작을수록 용량이 작음을 의미합니다. 아담한 사이즈입니다.


TO-66 시리즈입니다. TO-3 시리즈와 비슷하나 크기가 다릅니다.



TO-92 패키지입니다. 직경이 5.2mm로 이 역시 작은 크기의 트랜지스터입니다.




TO-126 패키지입니다.



TO-220 패키지입니다. 가로로 10.67mm, 높이는 4.83mm입니다.





TO-263 패키지입니다. 칩 저항처럼 기판 위에 그대로 납땜 할 수 있어 집적화된 회로에 많이 이용됩니다. TV나 모니터를 수리하다 보면 많이 만나게 됩니다. 밑에 있는 성냥개비로 이러한 패키지 종류의 크기를 짐작해 볼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은 패키지 형태는 트랜지스터에서 시작 되었으나 반드시 트랜지스터에만 사용되지는 않습니다. FET나 다른 부품 등도 이러한 형태를 가집니다. 따라서 위에 나온 형태라고 하여 반드시 트랜지스터라 가정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SMPS나 인버터 승압 회로의 경우 핵심 스위칭 부품으로 트랜지스터가 아닌 FET가 많이 사용되며 형태도 위와 비슷합니다.


TV나 모니터의 회로 이해 시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