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니터에는 PC와 연결될 수 있는 2개의 포트를 제공합니다. 그 중에 하나가 D-SUB이라고 불리는 15핀 커넥터입니다.


아래 그림에 있는 것처럼 여러가지 필요한 신호 핀들이 들어 있습니다. 이중에서 색 신호는 Red, Green, Blue인 1,2,3번 핀을 통해 전달 됩니다. RGB라고 할 때의 삼원색이며 이를 조합하여 원하는 색을 만듭니다.


DDC는 PC와 모니터가 해상도나 모니터 모델명 등의 정보를 교환하기 위한 데이터 채널입니다. 이때 전달되는 정보를 EDID라고 합니다.


널리 이용되는 주요한 약어는 아래 글을 참조 하시기 바랍니다.

  TV 모니터에 사용되는 주요 전문 용어 총 정리


13번 핀과 14번 핀은 각각 수평과 수직 동기를 맞추기 위한  것입니다.


SDA(12번 핀)와 SCL(15번 핀)은 모니터 내부의 메인보드인 AD 보드의 ROM firmware를 접근 할 수 있는 경로입니다.





요즘 D-Sub보다 DVI-D를 더 많이 이용합니다. 아래와 같은 형태이며, 디지털 방식으로 신호가 전달 됩니다.


RX0부터 RX5까지 디지털 데이터 신호선이 있으며 5V 파워도 제공 됩니다. D-SUB와 마찬가지로 ROM Firmware를 읽거나 쓸 수 있는 SDA, SCL 핀도 있습니다.


케이블을 커넥터에 잘 연결하고 유지 관리하는 것은 모니터가 최상의 품질을 유지할 수 있는 기본 조건입니다. 만약 접촉 불량이 생기면 화면의 색깔이 변하며 중간에 모니터 화면이 사라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따라서 모니터 커넥터의 구조에 대해 이해하고 케이블 상태를 주기적으로 살펴 보아야 합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