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뮈칭 모드 파워 서플라이(SMPS)의 회로도를 보면 2차단에 쇼트키 다이오드라는 생소한 부품이 나타나 당황하게 만듭니다.


다이오드에 대해 이해 했는데 쇼트키 다이오드가 나오니 머리가 아파지는 것이지요 !


그러나 전원 회로에서 쇼트키 다이오드를 이해 하려면 학문적으로 깊숙히 알아야만 하는 것은 아닙니다. 기능이 무엇이고, 왜 일반 다이오드 대신 사용되는지가 중요하다는 의미입니다.


쇼트키 다이오드의 정확한 명칭은 쇼트키 배리어 다이오드(Schottky Barrier Diode)이며 교류(AC)를 직류(DC)로 변환하는 회로에서 많이 이용 됩니다.


쇼트키 다이오드(Schottky Diode) 설명, Source: data manual



쇼트키 다이오드는 +와 -가 극성에 맞게 연결되어 있는 순방향 연결의 경우 쇼트키 다이오드에 일어나는 전압 강하(손실)가 다른 다이오드에 비해 적습니다. 이런 전압 강하가 작다는 것은 정류 회로에서 손실이 적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즉 다이오드를 통과 하면서 전기 에너지 손실이 적으니 정류 회로에서 이용 되는 것이지요.


쇼트키 다이오드의 순방향 연결 시 전압 강하가 0.2볼트에서 0.3볼트 수준인데, 일반 다이오드의 경우 0.6V에서 0.7V나 됩니다. 이 값이 작다고 생각 될 수 있으나 정류 전압이 높아지고 전략량으로 계산해 보면 꽤 의미있는 숫자가 됩니다.


또한 쇼트키 다이오드는 순방향 연결과 역방향 연결이 고속으로 반복되는 교류 환경에서 특성이 우수합니다. 이는 SMPS 전원의 2차단에 요구되는 다이오드 부품의 조건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SMPS의 2차단을 보면 코일의 출력이 쇼트키 다이오드 2개를 통해 전달되고 이를 콘덴서로 정류 함을 알 수 있습니다.


위 사진의 1N5819가 쇼트키 다이오드(Schottky Diode)입니다.


쇼트기 다이오드의 특성을 알고자 한다면 다음의 제조사 매뉴얼 링크를 참조 하시기 바랍니다(쇼트키 다이오드 매뉴얼 링크).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