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은 처음 출시 될 때 특정 이동통신사용으로 제작되어 나옵니다. 하드웨어는 같은데 설치되는 프로그램에 따라 SKT나 KT, LGU+용이 되는 것이지요 ! 또한 3G 이동통신망에서는 SKT와 KT 단말기 간에 서로 호환이 됩니다.


따라서 중고로 SKT용 스마트폰을 구매해서 KT용으로 전환해 개통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반대의 경우도 가능 하지요 !


물론 3G의 경우 KT나 SKT용으로 나온 스마트폰에 USIM만 교체 하더라도 전화 통화나 메시지 송수신, 인터넷 접속 등의 기본 기능을 문제없이 이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동통신사에서 제공하는 앱이나 앱스토어, 네비게이션 소프트웨어의 이용에는 제한이 발생되며, 특히 WiFi 핫 스팟(Hotspot)을 제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SKT나 KT용으로 나온 스마트폰의 소프트웨어를 해당 통신사용으로 전환하면 좋습니다. 그리고 이는 스마트폰의 펌웨어 교체를 통해 가능합니다.


오늘 KT용으로 나온 삼성전자의 갤럭시S2를 SKT용으로 펌웨어(Firmware) 교체 했기에 경험을 공유코자 합니다.


아래 사진은 KT용으로 나온 갤럭시S2입니다. 모델 번호가 SHW-M250K로 끝에 'K'가 붙어 있습니다. K는 KT용, S는 SKT용 임을 의미합니다. 물론 오늘 펌웨어 교체를 한 단말기이지요.



펌웨어 교체를 하는 경우 기존에 저장되어 있던 전화번호나 사진 등의 자료가 삭제되니 반드시 KIES 등을 통해 백업 받아 두셔야 합니다.


펌웨어 교체를 위해서는 SKT용으로 나온 펌웨어를 다운로드 받아야 합니다. 다행히 이러한 펌웨어를 제공하는 사이트가 있습니다. 아래 사이트에 가면 여러 기종의 펌웨어를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갤럭시S2 SKT용 펌웨어  KT용 갤럭시S2 펌웨어


필자의 경우 KT용을 SKT용으로 바꾸어야 하기에 위의 SKT 링크에 있는 펌웨어 중 UE21을 선택했습니다.


이제는 펌웨어를 바꾸는데 사용되는 Odin을 다운로드 받아야 합니다. 아래의 화일을 컴퓨터로 다운로드 받습니다.


Odin3-v1.85.zip

(상기 Odin 프로그램이 저작권 등에 위반 된다면 언제라도 알려 주시면 삭제토록 하겠습니다.)



갤럭시 S2를 PC에 연결 하기 전에 다운로드 모드로 전환 시켜야 합니다. 이를 위해 갤럭시S2의 전원을 끕니다. 갤럭시S2의 볼륨 다운 키와 홈 버튼을 누른채 전원버튼까지 3개를 함께 누릅니다. 조금 기다리면 다운로드 진행 여부가 나오며 볼륨 업키를 눌러 다운로드 모드에 진입 합니다.


아래 사진은  다운로드 모드 사진입니다.



이제는 아래와 같이 Odin 프로그램을 실행 합니다. USB 케이블로 PC와 갤럭시S2를 연결하면 아래 빨간 박스처럼 COM포트가 활성화 됩니다.


이후 화면 중간에 있는 PDA 버튼을 눌러 위에서 다운로드 후 압축을 풀었던 SKT용 갤럭시S2 펌웨어 화일을 선택 합니다.


이제 Odin의 'Start' 버튼을 클릭합니다. 아래 사진의 우측 상단에 있는 버튼 입니다.


Odin으로 펌웨에 업데이트 과정이 진행 됩니다. 아래처럼 좌측 상단의 파란색이 경과에 따라 바뀌며, 좌측 하단에는 텍스트(Text)로 진행 단계가 나타납니다.


펌웨어 업데이트가 끝난 모습입니다. 이제는 USB 케이블을 분리하면 됩니다.



위처럼 Odin의 좌측 상단에 Pass라고 나타나야 하며, 좌측 하단의 상태창에도 'Completed"가 나와야 합니다. 그렇지 않다면 무엇인가 잘못된 것이지요 !


갤럭시S2가 다시 켜질때 아래 사진처럼 화면에 익숙한 SKT의 T로고가 보입니다. 이제 SKT의 갤럭시S2 펌웨어로 바뀌었음을 의미합니다. 이후의 설정 과정은 모두 동일합니다.


부팅이 끝나고 난 다음에는 운영체제 업데이트 과정이 진행 됩니다. 스마트폰이 해당 과정을 모두 진행 할 때까지 그냥 두면 됩니다.


펌웨어 교체 시 스마트폰에 저장되어 있던 전화번호부나 사진 등의 자료가 삭제되니 반드시 백업을 받아 두어야 합니다.물론 펌웨어 교체 후 KIES를 통해 다시 불러 들일 수 있습니다.


현 단계에서 업데이트한 펌웨어가 최신 것이 아닌 경우 KIES를 통해 업데이트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구해진 펌웨어 버전이 낮다고 하여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어떤 버전이든 다른 이동통신사의 것으로 바꾼 후에 다시 업데이트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펌웨어를 교체 하더라도 제조업체에 관한 사항만 바뀔 뿐 IMEI나 MAC Address 등의 기기 자체에 대한 것은 바뀌지 않습니다.


KT향으로 나온 갤럭시S2를 SKT용으로 펌웨어 교체 후 실 사용해 보니 아무런 문제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SKT 가입 고객이니 WiFI 핫스팟이나 T맵 이용에 따른 제한이 더 이상 없네요.


따라서 이동통신사가 맞지 않는 중고 단말기를 구입 했다면 위처럼 펌웨어 교체를 시도해 보기 바랍니다.


스마트폰 이용에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beom 2015.03.14 22:2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SKT에서 KT로 펨워어 교다하려고합니다..
    방법 및 펨워어를 구합니다...
    SHV-E250S입니다==>SHV-E250K로...
    메일주소 beom@chol.com

  2. good 2015.07.26 18:0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런 기가 막힌 방법이 있었군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