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LED 조명에 대한 관심이 높습니다. LED가 전기 소모를 줄여주는 절전형 제품의 대표적인 아이템이기 때문일 것입니다. 따라서 무엇인가 LED로 되어 있으면 좋겠다는 막연한 생각이 듭니다.


이런 흐름에 발 맞추어 TV나 모니터(이하 모니터로 표현)도 LED가 적용된 제품이 나오고 있습니다. 실제로 대형 마트의 가전 제품 코너에 가보면 LED 방식의 모니터를 많이 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과연 무엇이 LED라는 것일까요 ? 모니터의 화면에 글자나 그림을 나타낼 때도 LED 기술이 적용된 것일까요 ? 꼬리에 꼬리를 무는 궁금증이 생기지만 이에 대한 속시원한 설명은 찾아 보기 힘듭니다.


따라서 오늘은 LED와 일반 LCD 모니터의 장단점 비교를 해 보겠습니다.





모니터의 화면을 밝혀주는 백라이트(Backlight)가 LED


다음 사진은 모니터의 내부 구조에 대한 것입니다.  이중에서 LCD 패널은 모니터에 글자나 그림을 표현해 주는 부품으로 액정 디스플레이(LCD, Liquid Crystal Display)라고도 합니다.


또한 LCD는 뒷면에서 빛을 밝혀주지 않으면 아무것도 보이지 않습니다. 모니터가 꺼져 있을 때 화면에 검은색만 보이는 것이 이것 때문입니다. 따라서 모니터는 필수적으로 이를 밝혀 줄 조명이 필요합니다.


위의 그림에서 LCD 패널의 위와 아래에 있는 빨간색 박스가 바로 모니터의 조명 자리입니다.


LED 모니터에서는 이것을 LED 전구로, 일반 모니터는 CCFL이라는 형광등 형태의 램프를 이용합니다.


따라서 LED와 일반 LCD 모니터의 차이점은 단지 LCD 패널을 무엇으로 밝혀 주느냐에 차이점이 있습니다. 액정인 LCD는 LED나 일반 모니터 모두 동일하게 이용 됩니다.


이러한 차이 때문에 내부에 설치되는 보드에도 차이가 있습니다. 일반 모니터는 CCFL 램프를 구동하는 인버터 회로가, LED의 경우 LED에 직류 전원을 제공하는 드라이버 보드가 들어 있습니다.



모니터에서 가장 전력을 많이 소비하는 백라이트 조명의 교체 시 전기 절약 가능


모니터를 오래 켜 두면 화면이 따뜻해집니다. 그 중에서도 조명이 들어 있는 모니터의 가장 위와 아래 부분은 더욱 뜨겁습니다.


그런데 이러한 열은 결국 전력의 낭비를 의미합니다. 그리고 모니터에서 가장 많은 전력을 소비하는 것이 조명이기도 합니다.


일반 모니터에 사용되는 CCFL이라는 램프는 LED 조명에 비해 전력 소모가 큽니다. 따라서 조명을 CCFL이 아닌 LED로 바꾸면 모니터의 전력 소비를 줄일 수 있습니다.


LED 모니터의 경우 제품 자체에서 실제로 열이 많이 나지 않습니다. 전력 소모가 적음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LED와 일반 LCD 모니터 중에 골라야 한다면 LED 모니터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고장 시 일반모니터는 전체가 검게, LED 모니터는 일부분만 검게 나올 수 있음


일반 모니터에 들어가는 CCFL 램프는 아래 사진에 있는 것처럼 형광등 형태의 일체형 조명입니다. 길쭉하게 되어 있는 전체가 밝게 빛난다는 의미입니다.

일반 모니터에 들어가는 CCFL 램프


반면 LED 조명은 각각의 LED가 동작됩니다. 아래 사진의 가장 위에 있는 것이 실제 이용되는 LED 백라이트입니다. LED가 일직선상으로 여러개 들어 있습니다.

LED 백라이트, Source: www.lcdparts.net


위와 같은 특성에 따라 백라이트가 고장나면 일반 모니터는 전체 화면이 검게 나오고, LED 백라이트의 경우 일부 LED가 고장나면 화면의 특정 영역만 검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제품의 보증 기간 내라면 A/S를 신청 하고, 아직 제품을 이용하지 않았다면 교체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아래 화면은 한 이용자의 실제 모니터 화면입니다. 빨간색 박스 안의 부분이 상대적으로 검게 나옵니다. 해당 영역의 LED가 고장 나 켜지지 않음을 의미합니다.



내구성과 절전 성능 우수한 LED 모니터의 대세화 !


앞으로 점점 더 LED 모니터가 보급 될 것으로 예상 됩니다. LED가 CCFL 램프보다 밝으면서 수명도 길기 때문입니다. 또한 전기 소모도 적습니다.


따라서 LED 모니터는 조만간 가전제품 매장의 상당수를 차지 할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일반 LCD 모니터의 CCFL 램프가 고장나면 이것을 LED로 바꿀 수도 있습니다. LCD 액정에서 백라이트가 들어 있는 부분을 분해 할 시 먼지 흡입, 다른 부품 파손 등의 문제가 발생 될 수 있지만 교체하면 그 기대 효과가 무척 높습니다.


범 세계적인 전기 에너지 절감 정책에 동참하고, 모니터의 교체, 수리에 따른 비용도 절감할 수 있도록 이제 LED 모니터를 이용해 보기 바랍니다.


후회를 불러 일으키지 않은 현명한 선택이 될 것입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