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듯 말듯한 화질과 해상도, 화소수 ! 도대체 무슨 말일까 ?


요즘 TV나 모니터를 구매 하려고 매장에 가보면 화려한 홍보 문구가 우리를 환영 합니다. 예컨대 다음과 같은 문구들입니다.


"초고화질의 선명함으로 화질이 더 살아 있다."


"초고해상도로 풀 HD보다 4배 이상의 화질을 통해 픽셀 하나까지 즐기실 수 있습니다."


그런데 문구에 사용된 용어들이 무슨 뜻인지 도대체 이해가 되지 않습니다. 제품의 품질이 좋다는 것임에는 틀림 없을 것이나 그 의미를 알고 싶습니다.


화질, 해상도 ! 무슨 뜻일까요 ? 제품을 구매할 때 어떤 요소를 먼저 고려해야 하는 것일까요 ?

디스플레이 기기 구매의 선택 요소, Source: Clip art




픽셀과 화소는 같은 의미, 그림을 나타내는 단위 요소인 점 !


모든 그림은 점으로 이루어진 집합입니다. 아무리 큰 그림이더라도 여러 개의 점이 모여져 나타난다는 의미입니다. 그런데 TV나 모니터 등의 디스플레이 기기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화면의 표시 영역인 LCD에 작은 구획으로 나뉘어져 빛을 발하는 점이 있습니다. 이것을 영어로는 픽셀(Pixel), 한글로는 화소라고 합니다. 화소는 그림의 구성 요소라는 의미입니다.


따라서 디스플레이 기기들은 각각의 화소를 제어하여 원하는 색과 그림을 만들어냅니다. 따라서 디스플레이의 화소수가 많다면 풍부하고 다양한 그림을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픽셀로 이루어져 있는 그림 사례, Source: wikipedia.org



해상도는 디스플레이 장치의 가로, 세로에 들어 있는 화소수


디스플레이 기기의 가로와 세로에 얼마나 많은 화소를 배치 했느냐로 해상도를 결정합니다. 따라서 높은 해상도의  디스플레이 기기는 그림을 훨씬 세밀하게 표현할 수 있습니다.


예컨대 가로에 1,024개, 세로에 768개의 화소가 배치되어 있다면 해상도는 총 786,432이 됩니다. 아래 그림은 이에 대한 예시입니다.


편의상 화면에 가로, 세로에 있는 모든 줄을 그리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화면에 가로, 세로의 크기에 맞는 구획으로 색을 표현하는 이러한 화소(Pixel)들이 존재합니다.

만약 가로에 3,840개, 세로에 2,160개의 화소가 배치되어 있다면 해상도는 8,294,400으로 급격히 증가됩니다. 좀 더 세밀하게 그림을 표현할 수 있음은 당연합니다.


이처럼 해상도는 디스플레이의 능력을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이며, 해상도가 높을수록 좋습니다.



화질은 단위 면적당 화소수로 디스플레이 기기의 실질적 품질을 의미 함!


TV나 모니터에는 다양한 종류의 크기가 존재합니다. 보통 대각선의 길이로 23인치 TV와 같이 표현합니다.


그런데 화질이라는 것은 디스플레이 기기의 단위 면적에 얼마나 많은 화소를 배치했느냐에 대한 지표입니다.


극단적인 예를 들어 축구장만한 크기에 1,024 X 768의 화소를 배치할 수 있습니다. 또한 A4 크기에도 동일한 화소를 배치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축구장 안에서 각 점을 보면 화소가 너무 듬성듬성 배치되어 있어 그림으로 인식하기 어렵습니다. 반면 A4 크기의 디스플레이라면 선명하게 그림으로 보입니다.


따라서 이러한 점을 고려하여 1인치의 크기 내에 얼마나 많은 화소가 배치되어 있는지를 의미하는 PPI(Pixel Per Inch, 인치당 화소 수)라는 지표를 이용합니다.


당연히 PPI가 높을수록 화질이 증가됩니다.


아래 그림에서 A는 화소가 15개 존재합니다. 그러나 B는 9개에 불과 합니다. A와 B가 동일한 크기라면 A의 품질의 훨씬 우수합니다. 이러한 차이를 화질이라고 합니다.

지금까지 알아 본 것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디스플레이 기기에서 그림은 화소로 표현됩니다. 이러한 화소가 가로, 세로에 얼마나 배치되어 있는지가 해상도입니다. 또한 단위 면적당 구현된 화소수가 화질입니다.


위에서 나왔던 아래의 광고 문구를 이제 다시 해석해 보면 어떻게 될까요 ?


"초고해상도로 풀 HD보다 4배 이상의 화질을 통해 픽셀 하나까지 즐기실 수 있습니다."


풀(Full) HD보다 4배라면 UHD(Ultra High Definition)이며 따라서 UHD TV임을 알 수 있습니다. UHD TV의 해상도는 3,840 X 2,160입니다. 그런데 이러한 해상도를 픽셀 하나까지 즐길 수 있다면 TV의 화면 크기도 크다는 의미입니다.


위의 광고 문구가 들어 있는 TV의 크기는 가로 2미터, 세로 1.1미터의 84인치입니다. 따라서 높은 해상도와 화질을 갖춘 TV임을 알 수 있습니다.


위의 정보들을 이용하여 현명한 구매를 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