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날 갑자기 잘 이용하던 TV나 모니터가 나오지 않으면 당황하게 됩니다. 화면이 나오지 않으니 모니터나 TV가 고장 났을 것이라 지레 짐작하고 수리를 맡기곤 합니다. 그러나 의외로 문제의 원인이 모니터나 TV가 아닌 PC측인 경우도 꽤 많습니다.  


첫번째로 확인해 봐야 할 것은 PC와 모니터를 연결하는 케이블이 빠져 있는 것은 아닌지, 제대로 연결되어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만약 커넥터가 살짝 빠져 있다면 모니터의 영상 색이 이상해지며, 물결처럼 노이즈(Noise)가 발생 합니다. 글씨가 흐릿하게 보일 수도 있습니다. PC에서 모니터로 빨간색, 녹색, 파랑색의 3개 신호 조합을 보내는데 제대로 접촉되어 있지 않으면 일부 색 신호의 누락이 발생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모니터에 아무것도 나오지 않거나 영상이 이상해지면 모니터 케이블과 커넥터 연결 상태를 확인 하시기 바랍니다.

PC와 모니터간 연결에 사용되는 15핀 D-SUB 케이블 및 커넥터



TV가 셋톱박스 등에 연결된다면 이러한 VIdeo 커넥터 연결도 확인해야 됨



두번째로 확인해야 할 것은 PC의 VGA 카드(비디오 카드)입니다.


VGA 카드는 PC에서 모니터로 영상 신호를 만들어 보내주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그런데 어떤 이유로 VGA 카드가 고장나면 화면에 아무 것도 나타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일부 색이 빠지거나 이가 빠진 것처럼 군데 군데 영상이 나오기도 합니다.



PC의 이상 유무를 확인 하려면 다른 모니터를 연결해 보세요 !


요즘 집에 PC를 여러대 갖고 있으니 여분의 모니터가 있을 수 있습니다. 또한 디지털 TV 등의 경우 PC 입력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PC에서 나오는 케이블로 다른 모니터나 TV에 연결해 보세요 ! 이때에도 화면에 이상이 있다면 PC가 문제이고, 화면이 잘 나온다면 모니터가 고장난 것이지요 !

화면이 전혀 나오지 않는다면 전원 케이블도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약간 빠져 있어 접촉 불량이 발생했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외장형 전원 어댑터를 사용한다면 이것의 이상 유무도 살펴 봐야 합니다. 전원이 들어오지 않는다면 TV나 모니터에는 아무런 반응이 없게 됩니다.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