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

모니터의 내장 스피커 어떻게 이용할 수 있나 !

모니터는 통상 PC의 화면을 보여주는 용도로만 사용 됩니다. 그러나 일부 모니터의 경우에는 스피커 기능까지 갖추고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모니터를 이용하면 별도로 스피커를 두지 않아도 되니 컴퓨터 주변이 깔끔해지게 됩니다.


그런데 많은 사람들이 모니터에 스피커 기능이 들어 있는 것을 모릅니다. 지레 짐작으로 모니터에는 화면 출력 기능만 있을 것이라 속단하는 것이지요 !


스피커 기능이 있는 것을 알게 되더라도 모니터 이용 설명서에 이에 대한 설명이 충분히 되어 있지 않아 답답 하기만 합니다.


이에 스피커 기능이 내장 되어 있는 모니터의 음성 출력 방법에 대해 설명 드리고자 합니다.



내 모니터에 스피커 기능이 들어 있을까 ?


모니터에 스피커 기능이 있는지 여부를 알려면 입력 커넥터 부분을 살펴 봐야 됩니다. 아래의 사진을 보면 좌측부터 전원(Power), 디지털 입력(DVID-D), AUDIO-IN/OUT이 있습니다. 이중에서 AUDIO-IN이 있다면 모니터에 스피커 기능이 있는 것입니다.


AUDIO-IN은 PC에서 음성 출력을 받아 모니터에 넣어주는 입력 커넥터입니다. 가장 우측에 있는 AUDIO-OUT은 모니터의 음성을 다른 외부 기기에 출력 시키고자 할 때 이용 됩니다. 즉 AUDIO-IN은 모니터의 음성 입력, AUDIO-OUT은 음성 출력 커넥터입니다.



무엇으로 PC와 모니터를 연결해야 하나 ?


이제 기능을 알았습니다. 그러면 PC와 모니터 간에 음성 신호가 전달 될 수 있도록 서로 연결해야 합니다. 그런데 사용자 메뉴얼을 봐도 단순히 케이블을 연결하라고만 되어 있습니다.


또한 모니터를 구매한 후 한참 날짜가 지났다면 제공 되었던 연결 케이블을 분실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아래 사진은 모니터를 구매하면 제공되는 것들입니다. 자세히 보시면 네번째 항목에 오디오 케이블이 있습니다. 이것이 PC와 모니터 간을 연결하는 케이블입니다.


PC의 사운드 출력 커넥터와 모니터의 AUDIO-IN을 이 오디오 케이블을 이용해 연결하면 됩니다. 모니터의 음성 출력까지 동시에 이용하려면 해당 케이블을 하나 더 구매하면 됩니다.



구매 시 제공된 오디오 케이블을 잃어 버렸는데 어떻게 해야 하나?


만약 오디오 케이블을 분실 했다면 이를 새로 구매해야 합니다. 그런데 오디오 케이블이 통상적으로 널리 사용되는 것이기에 이를 제조업체를 통해서만 구매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여러 온라인 쇼핑몰에서 '스테레오 케이블'이라 검색하면 나오며 3.5mm를 구매하면 됩니다. 물론 일부 모니터의 경우 작은 크기를 이용할 수 있는데 대부분은 3.5mm입니다.


아래 사진은 온라인 쇼핑몰에서 판매하고 있는 스테레오 케이블 사진입니다. 위에서 얘기했던 오디오 케이블과 동일한 케이블입니다.



모니터의 스피커 기능은 생각보다 많은 장점을 가져다 줍니다. PC의 경우 마우스, 키보드 등의 인터페이스 장비가 많아 복잡한데 모니터의 스피커 기능을 이용하면 외장형 스피커가 없어도 되니 PC 주변이 깨끗해집니다.


또한 스피커를 위한 별도의 전원 코드도 필요없으니 콘센트가 적은 경우에도 좋습니다. 전원 케이블, 스피커 연결선이 줄어드니 케이블 수도 현저히 줄어듭니다.


따라서 현재 이용중인 모니터에 스피커 기능이 있는지 확인해 있다면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분명 도움이 많이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