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생활은 자동차와 뗄레야 뗄 수가 없습니다. 그런데 자동차는 이용할 때는 좋은데 항상 주차가 문제가 됩니다. 자동차 증가에 걸맞는 수준으로 주차장이 늘어나지 않기 때문입니다.


불과 10여년 전만 하더라도 아파트 거주자의 경우 주차 걱정을 하지 않아도 되었습니다. 단독 주택에 사는 사람들이 주차난 때문에 아파트로 이사 간다는 얘기가 나올 정도로 아파트는 넉넉한 주차 공간을 자랑 했습니다.


그런데 이러한 장점이 이제는 사라져가고 있습니다. 아파트에 주차할 때 주차 공간이 부족해 차량 앞에 일렬로 세우는 평행 주차가 일상화 되었기 때문입니다.


오늘 방문했던 아파트에서 아래와 같은 상황을 목격했습니다. 우선 사진을 보시지요 ! 특별한 점이 느껴지시나요 ?


당신께서는 센스있는 네티즌이시기에 벌써 상기 사진이 일상적인 상황이 아님을 눈치챘을 것입니다. 빨간색 소형 승용차의 옆구리가 차량 앞 부분과 부딪쳐 있습니다.


분명 이로 인해 빨간색 자동차의 표면이 긁히거나 움푹 들어갔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아래 사진은 두 차량의 접촉면을 클로즈업 해서 찍은 사진입니다. 그 피해가 적지 않음을 잘 알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위의 상황에서 누구한테 책임이 있을까요 ? 보상은 누구에게 받아야 할까요 ?

위의 상황을 다시 한번 자세히 살펴 보겠습니다. 그런데 아래 사진에 있는 것처럼 평행 주차해 있는 빨간색 자동차가 정규 주차면의 선을 넘고 있습니다.


이것은 빨간색 자동차가 주차면에 너무 가까이 평행 주차해 있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누군가 평행 주차된 차를 미는 과정에서 접촉 사고가 났겠지만 빨간색 자동차가 이에 대한 피해 보상을 청구할 수 있을지는 의문입니다.



또한 위의 빨간색 자동차에는 블랙박스 카메라도 달려 있지 않아 누가 밀어서 사고를 냈는지를 알 수 없습니다. 또한 이 아파트에는 CCTV 카메라도 몇대 없어 사고 지역이 감시가 되지 않는 사각 지역입니다.


따라서 빨간색 자동차는 자신의 과실과 누가 밀어서 사고를 냈는지 알 수 없기에 온전히 상기 피해의 책임을 혼자서 감수해야 할 가능성이 무척 높습니다.


따라서 아파트에서 평형 주차할 때는 다음과 같은 점들을 특별히 유의해야 합니다.


1. 평형 주차 시 정규 주차 된 차량의 앞부분 접촉을 방지키 위해 주차 라인과 일정 간격을 띄워 차량을 위치 시킨다.


2. 평평해 보이는 아파트도 경사가 있어 차량 미끄러짐에 의한 사고가 발생될 가능성이 높음. 따라서 평행 주차 시에는 반드시 주변의 돌 등을 타이어 밑에 넣어 차량 이동을 최소화 시켜야 함.


3. 평형 주차 시 주차 브레이크를 잡거나 기어를 넣지 말아야 함.그렇지 않으면 다른 자동차의 출차를 방해하고, 차량을 이동 시키기 위해 갑자기 밖에 나와야 할 가능성이 높음


아파트의 평형 주차 ! 편리한 만큼 이에 대한 사고 가능성에도 대비해야 합니다. 위의 사고 사례 및 안전 주차 방법을 참고 하시어 편리한 자동차 생활이 되기를 바랍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